포장공극,폐색 입자 고려 투수성 포장 시스템의 침투 지속성 실험적 평가 기법 개발 (국토교통부)
Experimental Evaluation of Infiltration Durability for Permaeable Pavement Systems Considering Pavement Pore and Clogging Particles
도시지역의 도로 및 단지계획은 인간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연상태의 공간을 다양한 구조물로 구축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도시공간에서 약 30% 정도는 강우시 물의 침투가 전혀 발생되지 않아 불투수성 도로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환경수리학적 문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홍수피해, 자연 물순환 차단, 열섬현상, 대기오염물질 증가, 차량 통행등으로 인한 소음공해 등의 피해는 더욱더 증가할 예정입니다.
이에따라 도로, 주차장, 인도 등의 교통시설에서 도시침수저감, 오염저감 및 열섬현상 저감을 위하여 투수성 포장재료의 개발, 기후 및 지역 특성에 적합한 투수성 포장 시스템의 설치가 요구됩니다.
이에따라 도로, 주차장, 인도 등의 교통시설에서 도시침수저감, 오염저감 및 열섬현상 저감을 위하여 투수성 포장재료의 개발, 기후 및 지역 특성에 적합한 투수성 포장 시스템의 설치가 요구됩니다.
기상융합 빅데이터 기반 투수성 포장 하부 지반 특성 평가 및 통합설계법 개발 (한국연구재단)
Assessment of Characteristics Soils under Permeable Pavements and Unified Design Implementation Based on Weather Convergence Big Data
지속적인 기후변화와 도시화로 인해, 도이홍수 및 침수의 증가, 잦은 도시 고온현상, 그리고 도시하천 수질의 악화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도시화에 따른 불투수면의 증가로 인해 지표유출량이 1960년대 대비 2008년 거의 6배 정도가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포장의 하부 지반에 대한 연구는 강우의 유입이 없는 조밀한 구조의 입상재료를 바탕으로 회복탄성계수, 영구변형 등의 거동 및 물성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한편 입도가 균일하고 공극률이 큰 투수성 지반재료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매우 미흡하며, 이에따라 투수포장의 하부 구조 설계 및 시공에 에로사항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미 제도화 되고 있는 투수성 포자의 분야에 학문적, 실무적 뒷받침을 하고, 하부구조의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하여 기상융합 빅데이터 기반 투수성 포장 하부 지반 특성 평가 및 통합설계법 개발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이미 제도화 되고 있는 투수성 포자의 분야에 학문적, 실무적 뒷받침을 하고, 하부구조의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하여 기상융합 빅데이터 기반 투수성 포장 하부 지반 특성 평가 및 통합설계법 개발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심해용 부유식 풍력발전 Substructure/platform 기반 기술개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Development of Floating Substructure/Platform for Offshore Wind Power in Deep Water
풍력발전은 2000 년 이후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육상풍력의 성장세는 둔화되는 반면 해상풍력의 성장세가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15 년까지 총 40 조원을 투자하여 세계 5 대 신재생에너지 강국으로 도약하고 풍력산업을 세계시장 점유율 15% 로 육성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2019 년까지 세계 3 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민 관 합동으로 총 9.2 조원을 투자하여 2,500MW 규모의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것을 계획 중이기도 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앵커의 종류 중 분석대상으로서 적합한 앵커를 선별하기 위해 국내외의 연구사례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앵커의 종류에 따른 장단점을 바탕으로 안정성, 시공성, 경제성을 총괄하여 적합한 앵커의 종류를 선별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앵커의 종류 중 분석대상으로서 적합한 앵커를 선별하기 위해 국내외의 연구사례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앵커의 종류에 따른 장단점을 바탕으로 안정성, 시공성, 경제성을 총괄하여 적합한 앵커의 종류를 선별하고 있습니다.
창의적 해양항만도시 인프라 저영향개발 (LID) 및 관리체계 구축 (BK21+, 한국연구재단)
Creative Low Impact Development and Management for Ocean Port City Infrastructures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친환경 교육의 세계화 흐름에서 저영향개발 분야의 전문기술 인재양성은 매우 중요합니 다. 따라서 취업 역량강화, 교육인프라 개선, 산합협력 역량강화, 국제화 지원사업 등을 통하여 학생개인 별 경쟁력 을 강화하고, 우수 인재 육성과 국가미래사회의 미래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창의적 해양항만도시 인프라 저영향개발 (LID) 및 관리체계 구축 사업단 』 의 목표는 국가 및 지역의 핵심인 재 로써 환경 과 건설이 조화되는 친환경 연구분야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환경보존에 대한 공학적 윤리의식 및 의사 소통능력 을 배양하여 저영향개발 및 관리체계 구축과 관련된 다양한 공학 및 기술 정보를 분석, 실무 능력 및 응 용 능력을 배양시켜 국제적 변 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 창의적 해양항만도시 인프라 저영향개발 (LID) 및 관리체계 구축 사업단 』 의 목표는 국가 및 지역의 핵심인 재 로써 환경 과 건설이 조화되는 친환경 연구분야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환경보존에 대한 공학적 윤리의식 및 의사 소통능력 을 배양하여 저영향개발 및 관리체계 구축과 관련된 다양한 공학 및 기술 정보를 분석, 실무 능력 및 응 용 능력을 배양시켜 국제적 변 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한국형 LID 기반 도로ㆍ교통시설 및 물순환 고도화 기술 개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이상기후로 인하여 수재해 및 가뭄 등 자연재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인명피해, 식량과 자원 훼손, 수생태계 파괴 등이 나타나 국가 전체적으로 위기상황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화에 따른 불투수층의 증가는 자연적 물 순환시스템의 왜곡을 가져와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됩니다.
도시물순환 개선을 위하여, 한국형 LID 기반 요소기술으로 포장형, 비포장형 LID 시설의 수리적 침투설계등 수문학적 최적설계기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수성 및 보수성 도로 포장재료 연구, LID 기반 도로교통시설 DB 구축, 투수성 포장재료 성능평가 시스템 개발 등의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도시물순환 개선을 위하여, 한국형 LID 기반 요소기술으로 포장형, 비포장형 LID 시설의 수리적 침투설계등 수문학적 최적설계기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수성 및 보수성 도로 포장재료 연구, LID 기반 도로교통시설 DB 구축, 투수성 포장재료 성능평가 시스템 개발 등의 연구를 진행중입니다.
녹색해양 및 건설을 위한 폐어망보강 친환경지반의 개발과 적용 (한국연구재단)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co-Friendly Reinforced Soil using Waste Fishing Net
본 연구에서는 해양폐기물인 폐어망을 재활용하여 성토체, 보강토 옹벽 재료 및 경량 뒷채움재 등으로 활용 가능한 폐어망보강 친환경지반을 개발하고, 폐어망 분류, 실내시험, 수치해석, 모형시험의 연구를 통해 본 폐어망보강 친환경 지반의 공학적 특성을 파악, 이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지침을 제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합니다. 본 연구의 결과물을 통해 삼면이 해양인 대한민국의 녹색해양을 구현하고 또한 새로운 건설재료로의 활용으로 국내외에서의 긍정적인 환경적,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합니다.
녹색도시조성을 위한 친환경 LID 및 신재생에너지 기반시설구축 기술 연구 (한국연구재단)
Green Urban Infra-System Technology Based on LID and New-Renewable Energy
최근 세계적으로 주요한 화두로 대두된 신재생에너지 기술에 대한 수요는 기후변화협약에 의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환경적 요구와 유가 불안 시대의 에너지 확보 요구라는 측면에서 기인합니다. 따라서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개발은 태생적으로 녹색도시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그 축을 같이합니다.
본 과제를 통해 소수력 시설의 활용기술과 풍련발전단지 시설 계획 및 풍력발전기 기초 설계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한 기술 개발 및 인력양성은 에너지 공급의 증대와 해외의존성 감소, 전력 수요 급증시의 부하평준화 및 석유 수입대체를 가능케 하며 관련 기술 수출의 산업화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본 과제를 통해 소수력 시설의 활용기술과 풍련발전단지 시설 계획 및 풍력발전기 기초 설계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와 관련한 기술 개발 및 인력양성은 에너지 공급의 증대와 해외의존성 감소, 전력 수요 급증시의 부하평준화 및 석유 수입대체를 가능케 하며 관련 기술 수출의 산업화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합니다.